R&D
Technology For Your Future
Technology For Your Future
용수철이라고도 불리우는 스프링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쓰임새가 다양합니다.
기계, 기구나 구조물 등은 물론이고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깊숙히 관련되어 있지만 그냥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흔하지요.
하지만 모든 스프링의 원리는 탄성에 있습니다.
힘을 받으면 힘에 따른 만큼 변형을 하게 되고, 그 일을 탄성에너지로 흡수, 축적하는 특징을 가지는 물체를 탄성체라고 합니다.
탄성체는 이러한 기본 특성에서 동적으로 고유 진동을 가지고 충격을 완화하든지 진동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이러한 탄성체가 갖는 특성과 기능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기계요소가 바로 스프링입니다.
만약 자동차에 스프링이 없다면 운전자나 승객은 자동차가 달리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몸으로 모두 받아들여야 하고,
기계장치에 스프링이 없다면 작동으로 발생하는 진동에 의해 기계가 남아나질 않겠지요.
스프링은 그것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재료와 만들어진 모양(형상), 쓰이는 용도에 따라 분류가 가능합니다.
스프링은 크게 금속 스프링과 비금속 스프링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금속 스프링은 강 스프링(탄소강 스프링, 합금강 스프링)과 비철금속 스프링(동합금 스프링, 니켈합금 스프링)이 있습니다. 비금속 스프링으로는 고무 스프링과 유체 스프링(공기 스프링, 액체 스프링), 합성수지 스프링(적충재 스프링)이 있습니다.